9월
29

림프종 치료, 약을 버리고 몸을 바꿔라 1 – 조병식 원장

정상세포 생존 방해하는 림프종, 면역저하, 노폐물․독소로 인해 발생

림프종은 완전히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감염에 대항하지 못하고 정상세포의 생존 또한 방해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림프종의 특성 및 발생 원인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림프계는 림프관과 림프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림프관에는 림프구와 림프액이 흘러 다니고 림프절은 아주 다양한 크기로 림프관을 따라서 전신에 분포하고 있는데 비장, 흉선, 편도 등도 림프계 조직의 일부입니다.

 

림프구는 백혈구의 일종입니다. 림프구는 림프계와 혈액, 골수에 존재 하고 B세포 T세포로,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림프종의 특성, 종류 및 발생 부위

 

림프구는 세균 및 바이러스와 싸우는 역할을 하면서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그런데 림프종은 완전히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감염에 대항하지 못합니다. 정상세포의 생존 또한 방해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림프종은 주로 림프절에서 발생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골수, 비장, 흉선, 소화기관, 뼈 등 림프절이 아닌 조직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림프종의 종류는 크게 호지킨, 비호지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호지킨 림프종은 조직검사 상에서 올빼미 눈을 닮은 특이한 모양을 보입니다. 주로 어린 나이에 발생하여 수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반면 비호지킨 림프종은 주로 림프절을 침범하지만 피부, 뇌, 눈, 비강, 갑상선, 폐, 소장, 대장 등 인체의 여러 장기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림프종의 주원인은 면역저하

 

림프종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은 면역저하입니다. 장기이식 후 면역억제제를 복용할 경우 림프종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 후천성, 선천성 면역결핍 환자에게서도 림프종이 종종 발생합니다. 루푸스, 쇼그렌 증후군, 류마티스 같은 자가 면역 질환 환자에게도 림프종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도 면역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림프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큰 원인은 혈액과 림프액에 쌓인 노폐물, 독소입니다. 노폐물은 환경오염물질이나 발암물질로 인해 축적됩니다. 만성적인 염증이나 나쁜 식습관 또한 우리 몸에 노폐물, 독소를 쌓이게 만들어 림프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