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09

[현미채식을 해야 하는 이유] 당독소(AGEs)가 높은 식품과 고지방 식품이 혈관과 신장에 큰 손상을 일으킨다

당독소가 높은 식품 금하고, 현미채식을 해야

당독소는 당뇨나 비만, 암, 치매, 고혈압, 동맥경화, 노화 등 만성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당독소가 높은 식품, 금해야 하는 이유

 

현미 채식을 해야 하는 이유 세 번째입니다. 그 이유는 당독소가 높은 식품과 고지방 식품을 함께 먹으면 혈관과 신장에 심한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당독소가 높은 식품을 금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습니다. 당독소는 한마디로 최종 당화산물입니다.

 

당독소가 높은 식품은 기름에 튀기거나 직화로 구운 음식, 가공 육류나 프라이드 치킨, 햄버거, 핫도그, 그릴에 구운 음식, 칩, 크래커, 시리얼, 치즈, 분유 등이 여기 해당합니다.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는 당독소

 

당독소는 신부전증 외에도 여러 가지 만성질환에 영향을 미칩니다. 당뿐 아니라 지방과 단백질도 당독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메틸글리옥살이라는 물질이 당독소를 만듭니다. 중요한 것은 메틸글리옥살을 가장 많이 만드는 식품은 지방이 든 식품이라는 것입니다.

 

메틸글리옥살이 대부분의 만성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당뇨나 비만, 암, 치매, 고혈압, 동맥경화, 노화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또한 메틸글리옥살은 혈관질환의 악화요인입니다. 메틸글리옥살이 많이 생성되면 산화 스트레스가 악화합니다. 그래서 혈관 내피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만성신부전증과 같은 혈관질환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당독소 많이 생겨

 

특히 지방은 당독소를 많이 만들어냅니다. 탄수화물은 적게 먹고 지방은 많이 먹는 저탄고지 다이어트법이 있는데, 이것을 하면 당독소가 굉장히 많이 생깁니다.

 

당독소가 1주 후에는 3.5배, 2주 후에는 7.6배 증가한다는 결과입니다. 정상적인 식사를 한 사람보다 저탄고지 지방을 많이 섭취한 분들이 당독소인 메틸글리옥살이 혈중에서 많이 올라간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식은 건강에 굉장히 해롭습니다. 특히 만성질환자분들은 고지방식을 하면 당독소가 많이 늘어나서 악화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현미채식을 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4 댓글들

  1. 2018년9월에 진단받고 25주항암에 작년7월 피부골수로 재발 다시 항암하고 12월에 항암마무리하고 1월14일에 동종조혈모 이식하고 3월7일쯤 피부로 다시 림프가재발해서 신약 수입해서 한달후에 다시 재항암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반응이 좋으면 재이식또하자는데 참 암담합니다 지금나이가11살입니다 답답해서 메일드립니다 상담신청해야겠죠

    1. 조병식

      제대로 상담을 하려면 의무기록사본을 봐야 하고요, 방문상담하는게 필요합니다.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강은샘

    안녕하세요. 교수님. 상담 받고 싶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작년에 유방암으로 항암, 전절제 수술, 방사선 등 치료를 했는데요, 얼마전에 피부에 전이가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상담을 희망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