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8월

[만성신부전증 자연치유 비결과 교훈] 매일 꼼꼼하게 적는 건강 다이어리

스스로 상태 점검 철저히 하면 신장 기능 개선에 큰 도움

다이어리에는 여러 가지 사항을 적을 수 있습니다. 채식을 잘 했는지, 하루에 만보 걷기를 했는지, 한두 시간 운동 여부, 배변 상태, 체중, 기분, 혈압, 혈당까지 적을 수 있습니다.

이번 사례는 당뇨와 고혈압으로 신장이 망가지신 분입니다. 고지혈증까지 있었고요. 13년째 이런 병들로 고생 중이었는데요. 2016년 2월에는 만성신부전증 4단계 진단까지 받았습니다.

 

투석 직전 단계에서 자연치유 시작

 

4단계 진단을 받은 후 절박함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왜냐하면 4단계라면 보통 1-2년 내로 투석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처음 진료를 보신 날부터 꾸준하게 관리를 시작했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꾸준히 좋아졌습니다. 물론 기복이 있기도 합니다. 무리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식품을 잘 챙겨 먹지 않으면 수치가 바로 나빠지는 것이죠.

 

2016년에 처음 시작해서, 중간에 잠시 관리를 안 하기도 했는데요. 최근 다시 본격적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사구체여과율 3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혈당, 혈압, 식생활, 운동 등 매일 일기로 작성

 

이분의 치유 비결은 건강 다이어리를 매일 쓴다는 사실입니다. 저에게 오실 때마다 이분은 책을 몇 권씩 들고 옵니다. 저희가 다이어리를 매번 나눠드리는데요. 외래로만 관리했는데도 고혈압, 당뇨병약을 두 달 정도 만에 졸업했습니다.

 

다이어리에는 여러 가지 사항을 적을 수 있습니다. 채식을 잘 했는지, 하루에 만보 걷기를 했는지, 한두 시간 운동 여부, 배변 상태, 체중, 기분, 혈압, 혈당까지 적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록을 잘 하면 내가 하루를 어떻게 관리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사례에 나온 분은 매우 꼼꼼한 분입니다. 검사결과도 도표로 만들어서 관리하는 분입니다.

 

[mks_button size=”large” title=”만성신부전증 칼럼더보기” style=”rounded” url=”http://natureclinic.co.kr/?s=%EB%A7%8C%EC%84%B1%EC%8B%A0%EB%B6%80%EC%A0%84%EC%A6%9D” target=”_self” bg_color=”#106b04″ txt_color=”#FFFFFF” icon=”” icon_type=”” nofollow=”0″]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