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07

만성신부전증, 식이요법은 어떻게 하나요?

철저히 금할 음식, 반드시 먹어야 하는 영양소 등 제대로 알고 섭취해야

채식 위주의 식단을 하다 보면 처음에는 단백질 부족으로 체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오메가지방산 등을 보조식품으로 조금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다음 질문은 “만성신부전증 식이요법, 식단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입니다.

 

기름기 많은 식품 금하고 염분은 적당히

 

첫 번째, 단백질을 제한해야 합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두 번째, 당 독소가 높은 식품을 금해야 합니다. 당 독소는 전문적인 용어로 탄수화물의 최종 산물을 이야기하고, 주로 당뇨병 환자들에게 높게 나타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예후의 표준이 됩니다. 당 독소가 높은 식품은 기름에 튀기거나 직화한 음식들, 특히 가공육류, 후라이드치킨, 햄버거, 핫도그, 그릴에 구운 고기, 모두 다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그러니까 현대인들이 좋아하는 맛있는 그런 것들이죠. 이것뿐만 아니라 칩이나 크래커, 시리얼, 또 심지어 치즈, 분유까지 그렇습니다.

 

왜 아이들에게 요즘 당뇨병이 일찍 오는가. 분유를 먹어서 그런 겁니다. 여기에다가 고지방 식품을 함께 먹으면 완전히 기름을 끼얹습니다. 완전히 신장에 심한 손상이 옵니다.

 

세 번째, 병원에서는 무조건 싱겁게 먹으라는데 저는 간을 해서 먹으라고 합니다. 염분은 적당히 드세요. 필요한 경우는 제한합니다. 부종이 와있거나 빈뇨증이 있는 경우, 이런 경우는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칼륨과 인은 정확히 알고 조절해서 섭취해야

 

칼륨 수치에 대해서는 무조건 현미, 채소, 과일 먹지 마라고 합니다. 이것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조절을 할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를 드립니다.

 

정상 수치는 5 정도가 정상이고요. 5.5까지는 정상 범위 내로 봅니다. 5.5까지는 현미채식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엄밀하게 말씀드리면, 5.0이라면 가리지 않고 드시면 되고요. 이건 채식을 얘기하는 겁니다.

 

5.0~5.5는 반반 드십니다. 현미밥 반, 흰쌀밥 반, 생채소 반, 익힌 채소 반, 과일도 반쪽 정도. 그다음에 견과류는 금지시킵니다.

 

견과류에 칼륨 수치가 높으므로. 6.0 이상으로 나오면 모두 금지시킵니다. 그래서 흰쌀밥 먹고, 생채소 대신 데쳐서 먹고. 칼륨이 풍부한 식품들은 이런 것들이고요.

 

좀 더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면 감자, 토마토, 고구마, 미나리, 이런 음식들의 칼륨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것들은 칼륨 수치가 높은 분들은 완전히 제한합니다. 중 정도로 높은 분들은 5.2 이하 기준에서는 다 먹습니다.

 

5.5에서는 제한합니다. 허용식품은 다 허용이 가능합니다. 6.0 이하로는 다 허용이 됩니다. 생으로 먹는 것도 허용이 됩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알고 드시면 됩니다. 과일군도 마찬가지고요. 인 섭취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은 칼륨, 칼슘과의 문제거든요. 인이 높아지면 뼈가 부실해지기 때문에 그래서 인도 조절하는데 이 역시 미네랄 밸런스를 조절하면서 우리 몸이 다 알아서 합니다.

 

그런데 수치가 4.5 이상으로 높아지면 인이 많은 식품은 조금 제한을 시킵니다. 열량은 적당하게 유지하고요, 수분섭취량도 적당하게 조절을 하게 합니다.

 

체력저하 막는 데 필요한 보조식품들

 

아홉 번째, 채식 위주의 식단을 하다 보면 체력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채식만 하면 처음에 체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양요법을 해야 합니다. 보조식품으로.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오메가 지방산, 이런 것들은 보조식품으로 조금 보충을 해주셔야 합니다.

 

아미노산이 뭔가, 단백질과 어떻게 다른가, 이걸 식품으로 어떻게 섭취하는가? 이런 질문들이 많은데 사실 아미노산은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단백질이 분해되어서 분자화 된 단계거든요.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들이 여러 가지가 있긴 한데 실제로 이걸 먹는다고 해서 아미노산을 먹는 건 아니거든요. 단백질을 먹는 거지.

 

그래서 저희가 발효식품으로 보조식품으로 만들어드리는 겁니다. 또 식품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은 발효한 식품이죠. 청국장, 초콩, 된장, 제일 좋은 게 된장, 청국장입니다.

 

발효를 하면 식물성 단백질이 아미노산화, 분자화 됩니다. 그래서 그런 식품들 위주로 드시면 됩니다. 고기와 술은 100% 피하셔야 합니다. 절대적으로 피하셔야 합니다.

 

 

[mks_button size=”large” title=”만성신부전증 칼럼 더보기” style=”rounded” url=”http://natureclinic.co.kr/?s=%EB%A7%8C%EC%84%B1%EC%8B%A0%EB%B6%80%EC%A0%84%EC%A6%9D” target=”_self” bg_color=”#106b04″ txt_color=”#FFFFFF” icon=”” icon_type=”” nofollow=”0″]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