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3월

대장암 말기,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영양관리와 생활관리로 삶의 질 높여야

식이관리, 영양관리, 운동, 스트레스 줄이기, 숙면으로 생활관리를 잘 해야 면역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암도 마가지지만 대장암은 특히 식이관리, 영양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자연식 및 보조식품으로 영양공급 충분히 해주기

 

장이라는 부위는 흡수하는 기관인데 말기 대장암이 되면 흡수율이 더 떨어지고 장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영양 상태가 급속히 나빠지고 또 면역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식이관리, 영양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식이는 당연히 육류를 배제한 현미채식, 자연식으로 해야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양의 식사를 못 하므로 꼭 보조식품으로 영양소들을 보충해야 합니다. 특히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 지방산, 효소, 이 다섯 가지 영양소는 꼭 보조식품으로 따로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말기 암이 되면 암보다 영양실조로 잘못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실제로 그동안 제가 경험한 바로도 그러하고요. 그래서 식이관리, 영양관리를 특히 잘 하셔야 됩니다.

 

가벼운 걷기운동 추천

 

두 번째는 운동입니다. 미국 하버드대의 연구결과를 보면 대장암 말기 환자분들에게 30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시키니까, 암 생존율이 25%가 늘고 암의 진행이 16%나 줄어들더라, 이런 보고가 있습니다.

 

대신에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저희는 보통 말기 암에서는 한 시간 전후의 가벼운 걷기 운동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

 

세 번째는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스트레스가 가장 쥐약입니다. 그래서 항상 마음을 편안하게, 즐겁게 가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하고요.

 

저희는 웃음 치료나 명상, 운동, 이런 방법들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잠도 잘 주무셔야 하고요. 이런 네 가지 생활관리가 사실은 면역관리 방법입니다.

 

식이관리, 영양관리, 운동,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잠을 잘 자는 것, 이렇게 생활관리를 잘 하셔야 면역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얼마든지 삶의 질을 높이고 생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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