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그렌 증후군의 약물치료, 악화되기만 하는데

교란된 면역시스템 바로잡지 않으면 악화할 수밖에 없어

병이 차츰 심해지면 사이크로스포린 점안액,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항말라리아제, 이렇게 계속 더 센 약들을 씁니다. 하지만 약물로는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쇼그렌 증후군 역시 증상완화요법, 대증요법으로 치료합니다. 처음에는 인공눈물이나 인공타액, 질윤활제 등을 사용합니다.

증상 완화만 하면 점차 강한 약물 사용하게 돼

그런데 병이 차츰 심해지면 사이크로스포린 점안액,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항말라리아제, 이렇게 계속 더 센 약들을 씁니다. 하지만 이걸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면역은 더 떨어지게 되고, 면역시스템 교란이 해결되지 않아서 면역균형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계속 악화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계속 재발하며 또 다른 자가면역질환이 생기기도 합니다.

면역균형 바로잡는 것이 근본 해결책

그래서 쇼그렌 증후군은 약물치료에만 의존해서는 곤란합니다. 면역시스템, 교란된 면역시스템을 치료하며 면역을 조절할 수 있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면역요법, 이런 것들이 필요한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