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즘을 앓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사실

약물에 의존하지 말고 자연치유로 면역 관리하는 꾸준한 노력이 필수

최소한 6개월, 1년, 이렇게 끈기를 가지고 꾸준하게 면역과 생활습관을 관리해야 합니다. 식이요법까지 병행하셔야 좋아질 수 있습니다. 서둘러서는 곤란합니다.

제가 흔히 류마티스 환자분들 치료를 하면서 세 가지를 주로 말씀드립니다.

약물 아니라 자연치유로 치료해야 하는 류머티즘

첫 번째는 약물치료에 너무 의존하지 마시라는 겁니다. 약물치료는 대증요법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약물치료에만 의존하면 계속 또 재발이 됩니다. 그리고 약물 부작용에 시달리게 됩니다. 면역관리, 자연치유를 해야 좋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자연치유를 하시더라도 결코 성급하게 서둘러서는 안 됩니다. 사실은 자연치유가 가장 어려운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가 류머티즘입니다.

왜냐하면, 통증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자연치유 하는 과정에서 스테로이드를 줄여나가고 면역억제제를 중단합니다.

1년 정도 생각하고 끈기있게 면역관리 해야 호전될 수 있어

그런데 바로 중단하지는 않습니다. 면역억제제를 보통 한 달이나 두 달 뒤에 중단하고 스테로이드는 한 달이나 두 달 사이에 줄여나가면서 중단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통증이 또 나타납니다. 왜냐하면, 증상은 약을 끊게 되면 또 올라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런 경우는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한두 달 만에는 절대 치료되지 않습니다.

시간으로 면역균형을 만들고 교란된 면역시스템이 좋아져야 호전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좀 끈기를 가지고 최소한 6개월, 1년, 이렇게 끈기를 가지고 꾸준하게 면역관리를 하면서 생활습관 관리를 하고, 식이요법을 하셔야 좋아질 수 있습니다. 서둘러서는 곤란합니다.

류머티즘 팩터 없는 경우도 자가면역질환으로 보고 치료해야

세 번째는 류머티즘 팩터가 음성인 경우도 제가 볼 때는 류머티즘인 환자들이 꽤 있습니다. 병원에서 검사해보면 RA factor가 없지만, 증상은 꼭 류머티즘처럼 나타납니다. 그런 경우도 저는 류머티즘으로 보고 치료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인 거죠. 일반적인 관절염과 다릅니다. 특히 작은 관절들이 붓고 변형이 생기고 손가락이 제일 심하죠. 이런 경우들은 대부분 류머티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 팩터가 없다 하더라도 류머티즘으로 보고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치료를 해야 좋아질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