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의 극심한 통증,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진통제 병행하더라도 근본적으로 염증 원인 치료 해주어야 통증 해소 가능

자가면역질환의 주된 증상이 통증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류마티스입니다. 주로 관절통이 심합니다. 루푸스 같은 경우도 그렇습니다. 섬유근육통도 아주 심각한 통증들을 호소합니다.

진통제 사용은 대증요법일 뿐

이런 경우 보통 대증요법으로 진통제나 항염증 치료제를 사용하는데 저희도 통증이 심하면 진통제를 같이 처방을 해서 일단 통증을 경감시키도록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통증을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가면역질환은 염증 질환 자체를 치료해서 호전되어야 통증도 좋아질 수가 있다는 점입니다.

항산화제, 면역요법 통해 근본적 통증 치료해주어야

근본적인 치료를 통해서 통증을 완화하는 것은 보통 한두 달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항산화제, 면역요법 등을 통해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면 진통제를 같이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차츰 진통제를 줄여나가고 또 한두 달 뒤에는 끊을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