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6

만성신부전증의 원인, 무엇이 있을까?

당뇨병과 고혈압, 방치하면 만성신부전증 생겨

신장 사구체는 모세혈관의 다발입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혈액순환장애가 생기면 사구체의 모세혈관이 막힙니다. 그 결과 사구체가 망가지는 것입니다.

 

만성신부전증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만성신부전증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아

 

가장 주된 원인은 당뇨병(38.5%)입니다. 그리고 고혈압이 17%, 만성 신장염이 14% 정도를 차지합니다. 가장 흔한 경우가 당뇨병과 고혈압이 주 원인이 되어 만성신부전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혈당이 높아지면서 혈액이 뻑뻑해집니다. 그 결과 당연히 혈액순환장애가 생깁니다.

 

신장 사구체는 모세혈관의 다발입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혈액순환장애가 생기면 사구체의 모세혈관이 막힙니다. 그 결과 사구체가 망가지는 것입니다.

 

다음 원인은 고혈압입니다. 혈압이 높아지면서 모세혈관이 많이 손상됩니다. 그로 인해 만성신부전증이 올 수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병 방치하거나 약에만 의존하지 말 것

 

고혈압과 당뇨병을 오래 방치하면 만성신부전증이 되기 쉽습니다. 최근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합병증으로써 만성신부전증 환자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뇨병이나 고혈압은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자연의원을 찾는 만성신부전증 환자 중, 그동안 당뇨약을 잘 먹었고 그동안 조절이 잘 되었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10년 이상 약을 먹는데도 합병증으로 만성신부전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을 때 너무 약에만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스스로 잘 관리해서 신장이 망가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신부전증 관련 칼럼 더 보기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