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0

대사질환의 이해 1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등 대사질환은 좋지 않은 식습관과 스트레스에서 비롯되는 만성질환입니다
대사란 생명체에서 생성, 전환, 제거의 기능이 생화학적으로 진행되는 총체적 기능을 일컫습니다

 

 

대사질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사질환의 주된 원인은 과음, 과식 등 현대인의 잘못된 식습관입니다.

 

대사질환이란 신진대사와 관련하여 대사 장애로 인해 생기는 모든 질환을 일컫는 말입니다. 대표적인 대사질환에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 있습니다.

슬라이드2

 

대사질환이 있으면 합병증도 생깁니다. 혈관 질환, 망막변성, 뇌졸중, 동맥경화, 심근경색, 만성신부전 등이 이러한 합병증에 해당합니다. 악성종양 및 양성종양 역시 대사질환에서부터 진행되어 난치성 질환이 된 것입니다.

 

대사질환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대사질환인 당뇨병만 보더라도 2010년, 환자 수가 200만 명이었던 것이 2015년에는 250만 명으로 늘었습니다. 전체 만성질환의 90% 이상을 대사질환이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대사질환에 걸리면 대부분 병·의원에서 처방받은 약물에 의존합니다. 하지만 자연의원에서는 원인치료를 통해 대사질환을 극복합니다. 약을 버리고 몸을 바꿔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의 안 좋은 식습관, 과음, 과식, 운동부족 등이 대사질환의 주된 원인입니다. 복부비만, 스트레스 역시 주된 원인입니다. 혈전증,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고인슐린혈증 등의 질환이 모두 대사증후군에 해당하는 질환입니다.

슬라이드3

 

대사란 인체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총칭합니다.

 

대사질환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사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 몸은 한마디로 화학 공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명체와 비생명체를 나누는 기준이 바로 화학반응의 여부입니다.

 

인간은 가장 고등한 생명체입니다. 곧 가장 많은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생명체라는 의미입니다. 체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총칭하여 물질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사란 생명체에서 생성, 전환, 제거의 기능이 생화학적으로 진행되는 총체적 기능을 일컫습니다. 또한 물질을 통한 장기와 음식물의 교환기능입니다.

 

대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는 간입니다. 효소와 호르몬은 대사 작용을 촉매하는 기능을 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미네랄 등 필수영양소가 몸에 들어오면 대사를 통해 에너지가 만들어집니다. 인체 내부는 대사 기능을 통하여 균형기능을 만들어갑니다.

 

 

 

대사질환 관련 칼럼 더 보기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