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의 원인 2

자가면역질환은 면역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자율신경계, 호르몬계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노폐물과 독소, 영양 불균형, 장누수증후군, 면역 밸런스 문제 등도 자가면역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문제 등이 면역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자가면역질환이 발생합니다.

면역시스템의 이러한 특징에 따라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을 살펴보면 첫째,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신경계에, 신경계가 다시 면역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원인

이 내용의 학문적인 정의는 정신신경 면역학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긴장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면역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원인은 호르몬시스템의 문제입니다. 호르몬시스템은 중추호르몬계인 시상하부와 뇌하수체가 있습니다. 그 밑에 갑상선, 난소, 췌장 등의 하부 면역시스템이 있습니다.

호르몬시스템 중 중추호르몬계의 이상이 자가면역질환 발병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시상하부나 뇌하수체는 뇌 일부이기 때문에 두개골 변형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Birth trauma 및 외상이 두개골 변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면역세포들의 균형이 깨지면서 면역 밸런스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노폐물과 독소, 영향 불균형도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주요한 원료가 영양소이기 때문에 영향 불균형이 발병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장누수증후군이 있습니다. 장누수증후군은 장점막염에 의해서 생깁니다. 면역세포는 70~80%가 장 내에 존재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원인7

그러므로 장점막염이 생기면 면역력이 당연히 떨어집니다. 장점막염, 장누수증후군을 일으키는 요인들로는 스트레스, 약물, 알코올, 인스턴트 식품이 있습니다.

다음 원인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들의 균형이 깨지는 면역밸런스 문제입니다. 우리 몸에는 킬러 T 세포와 핼퍼 T 세포가 있습니다. 이 핼퍼 T 세포의 균형이 깨지면 자신을 공격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T 세포와 촉진하는 T 세포의 균형이 깨지면서 나타납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생긴 면역시스템 문제가 바로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자가면역질환 관련 칼럼 더 보기